The Damage Assessor's Desk

망막열개가 있는 망막박리로 수술/실비보험청구 수술비청구 본문

머니케어

망막열개가 있는 망막박리로 수술/실비보험청구 수술비청구

Damage Detective Diaries 2019. 12. 9. 11:19

나이가 들면 하나씩 고장이 난다는 말이있죠?
건강하셨으면 좋겠는데, 계절 때문인지 병원에 다녀오셨다는 소식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건강관리 모두 잘하셔서 웃을 날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사례는 2018년에 병원을 다녀오시고, 깜박했다가 이제서야 보험금을 청구하게 된 이야기입니다.


망막열개가 있는 망막박리 수술


망막열개가 있는 망막박리로 수술을 하셨어요.
처음에는 본인 스스로 병원서류를 발급받아 보험금을 청구하셨구요.
이후 지급받은 보험금액을 함께 확인을 해드렸던 사례입니다.

망막열개가 있는 망막박리는 질병분류코드가 H33.03입니다.
수술을 하고는 당일 퇴원할 수 있는 간편한 수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눈이 불편하면 생활하는 데, 크나큰 지장을 가져옵니다.

어디 한 곳이 중요하지 않은 곳이 없네요.
새삼 한 번 더 느끼게 됩니다.
다리가 아프면 걷고 싶고, 이동하기가 불편하구요.
눈이 아프면 사물을 보는 것이 쉽지 않으니 힘들고, 팔이 아프면 밥을 잘 못 먹습니다.

실비청구하여 보험금을 지급받았습니다.

 

52,900원, 171,300원, 33,000원, 92,100원
병원비 합계 = 349,000원을 지출하였습니다. 실비보험에서 90% 지급을 받으셨습니다.



병원을 두 군데를 다녀왔습니다. 일반 안과와 대학병원! 병원비의 차이도 볼 수 있습니다.
18년 6월과 9월에 수술을 두 번 하게 됩니다.

안저광응고술을 하게 되죠. 왼쪽과 오른쪽 둘 다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바쁜 일상생활을 하시다 보험금을 청구할 생각을 못하고 계셨던겁니다.

보험금을 청구하면 수술보험금은 몇 번을 받을까요? 1번? 2번?

각자의 보험약관을 찾아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답을 못찾으신 분들은 문의주셔도 됩니다.

다음과 같이 보장을 받고 있다면 얼마가 지급되어야 할까요?

수술비가 30만원이 지급되었습니다.
실비 90%와 수술비 30만원이 지급되니 내가 지출한 병원비보다 많이 나왔습니다.
오호~병원비로 지출된 비용보다 많이 들어왔으니 괜찮네라는 생각이 들게 되죠.



그리고 나서는 보험담당자에게 문자를 보냅니다. "고맙다"는 인사를 하죠.
여기에서 모든 상황이 끝난다면 보험을 이용하는 사람도, 보험담당자도 이번 보험금에는 신경을 쓰지 않게 됩니다.
보험 가입할 때는 1, 2만원 낮춰서 가입하려 이것저것 알아보며 투자했던 시간에 비해 보험금 지급 후에 약관에 근거하여 정확하게 지급되었는지 확인하는 시간은 가지지 않는 것에 의아했습니다.


보험 왜 가입하세요?

보장받기 위해 가입하는 거 아닌가요? 그런데, 왜? 보험금을 받고 나면 확인하지 않는 것일까요?
최근 상담 중 지금껏 이런거 확인을 해본적이 없고, 보험금 청구하고 보험금이 거절되었는데 왜 거절되었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제대로 못들어봤어요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답답하니 내가 인터넷 찾아보고, 약관을 찾아보고, 여기저기 확인하여 해당 내용을 알고 있는 보험담당자를 찾게 되더라는 겁니다.
청구해보지 않고, 아프지 않으면 겪어볼 일이 없습니다. 경험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죠. 

출처 : 후기

이번 청구건과는 다른 내용이지만,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아 담당설계사에게도 실망하고 혼자 답답한 마음으로 지내시던 중 해결된 내용이 있습니다.
제가 뛰어나서가 아닙니다.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시면 누구나 자신의 권리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보험금을 정확하게 받았는지 확인하는 것은 누구나 하지 않고 있습니다.
몇 만원, 몇 십만원은 안받아도 되는건가요? 몇 백만원, 몇 천만원이 되어야 보험금이 적게 들어왔다고 왜 지급하지 않는지 화를 내며 따지실건가요?

보험금을 확인하는 것은 본인의 몫입니다. 보험회사는 지급된 보험금을 확인해 줄 의무가 없는 겁니다.


해당 건에 대해서는 보험계약자와 보험회사간 의견이 좁혀지지 않았습니다.
보험계약자는 동일한 원인이 아닌 다른 사건으로 눈 두 쪽을 수술하였다고 하며, 보험회사에서는 동일한 원인으로 눈 두 쪽을 수술한 것이라 합니다.

동일한 원인으로 두 눈을 수술하였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 병원 서류를 다시 검토하여야 했고, 그 내용을 보험회사에 다시 재청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보험금 청구,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보험금지급내역 확인은 누구나 하지 못합니다.
WHY? 알려고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