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mage Assessor's Desk

현대해상 허리디스크 보험금청구 혜택알아보기 본문

머니케어

현대해상 허리디스크 보험금청구 혜택알아보기

Damage Detective Diaries 2019. 7. 12. 08:20

허리디스크 남녀노소가리지 않는 질병이죠.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 보험으로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추간판탈출증(디스크) : 추간판은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관절연골의 일종으로, 척추의 움직임과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작용을 담당하며 섬유륜과 수핵으로 구성됩니다.

섬유륜은 무엇일까요? 추간판의 외부를 양파껍질처럼 둥글게 원형으로 싸고 있는 질긴 섬유조직입니다.
수핵은요? 추간판의 중심 부분에 있는 젤라틴 성분의 조직입니다.

다음 그림을 보면 이해가 될겁니다.

 

외상이나 퇴행성 변화 등에 의해 섬유륜이 찢어지거나 파열되면 내부의 수핵이 밖으로 밀려 나와 주위 조직, 특히 척추신경을 압박하면서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는데 이것을 추간판탈출증이라고 합니다.

추간판탈출증은 척추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추 부위의 추간판탈출증이 전체의 90%, 경추가 그다음(8% 내외), 흉추의 경우 백만명 중 1명 정도가 발생할 정도로 빈도수는 적게 나타납니다. 요추 부위의 추간판탈출증이 90%를 차지하다 보니 일반적으로 디스크 또는 추간판탈출증이라고 하면 요추 추간판탈출증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각각의 척추신경은 신체의 고유한 영역의 감각과 운동을 담당하기 때문에 추간판탈출증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통증의 위치와 양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다섯번째 요추신경이 탈출된 추간판에 의해 압박을 받을 경우 종아리 바깥쪽 부위나 발등, 발바닥 등에 통증이나 저린 감각을 느끼게 되고, 여섯번째 경추신경이 압박을 받을 경우 팔의 바깥쪽과 엄지 손가락 부위에 통증이나 저린 감각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추간판탈출증의 발생위험을 높이는 요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노화!! 요추 디스크는 20세 이전에는 드물며 30세~50세 이후 점진적으로 발생 빈도가 증가합니다. 추간판의 점진적인 퇴행은 노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변화입니다. 퇴행이 발생한 추간판은 외상에 대해 추간판탈출증 발생 위험이 더 높아지므로 노화는 중요한 위험 요인 중 하나 입니다.

두번째, 육체적인 과부화입니다. 허리를 무리해서 쓴다든지, 구부정한 자세에서의 체중 부하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척추나 추간판에 후방으로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여 결과적으로 추간판탈출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세번째, 약한 허리 근육이나 잘못된 자세가 있다. 척추를 감싸고 있는 허리부위의 심부 근육은 척추를 지지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운동부족에 의해 허리를 지지하는 심부 근육이 약해진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후방관절염, 디스크 질환, 요추염좌 등 척추와 추간판에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허리를 구부정하게 앞으로 구부리는 자세는 후방으로 가해지는 디스크의 압력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킴으로 디스크 후방파열 손상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고, 척추 주변의 인대나 근육 손상을 일으키게 합니다.

네번째, 흡연. 다섯번째, 비만, 여섯번째 유전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크게 6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추간판탈출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0대 이상의 다빈도 질병에서 추간판장애가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질병입니다.

이렇게 위험한 추간판탈출증에 대해 보험의 보장에서는 추간판탈출증 진단금은 볼 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의 판단에는 너무나 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발생률이 높다보니 손해보는 보장내용이라는 확신이 들기 때문에 없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보험회사도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손해되는 보장내용을 굳이?! 저라도 판매하지 않을 것 같다는 판단이됩니다.

 

그럼 어떤 내용으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1. 보험증권 확인하기
보험증권은 각자의 증권으로 공부해보시길 바랍니다.

2. 병원서류 확인하기

디스크 제거술을 하고 12일간 입원을 하였습니다. 12일간 병원에 있으면서 지출된 비용은 4백3십만원정도입니다.

4백3십만원은 적지 않은 금액이죠. 이 적지 않은 금액을 100%부담해야 하는 사람도 있고, 보험을 통해 일부 보장을 받는 사람도 있으며, 때로는 보험을 통해 돈을 벌게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나의 몸을 담보로 돈을 받는 것이 기분좋지 않다고 하지만, 그렇다고 돈을 포기하는 사람은 단 한사람도 없습니다.^^
참 아이러니 합니다.

3. 보험금청구하기
병원서류를 확인했다면 이제 보험금을 접수하겠죠?

 

4. 보험금 지급
보험금은 얼마나 지급되었을까요??

내 보험에서는 어떤 항목으로 얼마가 지급되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아마 궁금하지 않을겁니다.
왜냐구요? 답은 간단합니다.
내가 아픈게 아니니까요^^
정작 내가 아프게 되어서 이런 금액들을 일일이 살펴보고 보험금을 청구하면 제대로 받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대부분은 정확하게 들어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 사연이 내가 되지 않을거란 확신은 버리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