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mage Assessor's Desk

풍차돌리기 적금으로 종잣돈 만들자 본문

머니케어

풍차돌리기 적금으로 종잣돈 만들자

Damage Detective Diaries 2020. 12. 20. 15:51

풍차돌리기 적금은 예전부터 종잣돈을 만들기 위해서 많이 활용되었던 방법!

종잣돈(씨드머니)이 있어야 돈을 불릴 수 있는 조건이 된다.
내가 돈을 잘 모을 수 없었던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보면 종잣돈이 모일만하면 돈을 썼다는 결론이 나온다.
종잣돈을 쓰지 않고 계속적으로 돈을 모은다면, 큰 문제 없이 돈을 잘 불려나갈 수 있을텐데^^

살다보면 냉장고도 바꿔야 하고, 세탁기, 공기청정기 등의 가전제품과 자동차도 바꿔야 하며, 아이가 크면 더 큰집으로 가야하고 돈을 쓸 수 밖에 없는 상황들이 벌어집니다.

제가 만나보았던 부자(?) 사람들은 저축하는 돈은 잊어버리고 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물론 부자가 되기 전부터 부담되더라도 저축의 크기를 높이고 소비를 적게 했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7년만에 1억을 모으셨는데, 그중 절반은 매도를 하여 다른 곳에 투자를 하셨습니다.
저축은 없는 돈이다라는 생각으로 지속적으로 모으셨다고..
예를 들어 3년 적금을 시작하여 만기가 되었다면 금액을 찾고 다른 통장에 넣어두고 잊고 살았다는 것!
이것도 좋은 방법이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써버릴바엔 그냥 묵혀두는거죠.

이러한 패턴이 습관이 되어버린 겁니다.
처음에 저축하는 돈이 50만원이 조금 부담되더라도 생활할 수 있는 수준이 된다면 해보세요.
매년 소득이 높아질테니 50만원의 부담이 조금씩 낮아질 것이라고..

돈을 모으는 방법에는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 잠시나마 제가 만났던 부자의 저축 습관을 들여다 보았습니다.


[저축의 습관 만들기 - 첫단계 풍차돌리기 적금]

저축의 습관은 금방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금방 만들어지면 누구나 부자가 되어 있겠죠?
재무상담을 해보면 급여의 50%는 저축을 하라는 말을 많이 들을 수 있는데요. 실제로 50% 저축하기가 쉽지 않죠?
30%는 저축을 시작하는 것을 저 개인적으로는 추천드립니다.
30%부터 시작해서 50%까지 만드는 노력을 해야겠죠?
저도 저축의 습관이 몸에 베여있진 않습니다. 그래서 시작을 하였죠.

9월부터 풍차돌리기 적금을 시작하였습니다.
매월 10만원씩!! 12달이면 120만원이 되는데요.
중도에 포기할지도 모르겠지만, 반드시 해낸다는 의지로 앞으로 남은 개월수만큼도 성공적으로 해내도록 해보죠.

풍차돌리기 적금을 하면? 어떤 효과가?

풍차돌리기 적금을 하면 매월 적금을 하는 금액이 늘어납니다.
제 사례로 설명을 드리자면 9월에 처음 10만원으로 시작을 하였고, 12월에는 40만원을 저축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매월 10만원씩 늘어나게 되죠. 그리고 21년 8월에는 적금으로만 120만원!
21년 9월에는 110만원이 저축됩니다. 그 이유는 9월에 시작한 적금이 만기가 되기 때문이죠.
만기가 돌아오기 때문에 매월 10만원씩 금액이 줄어듭니다. 만기가 돌아와서 지속적으로 적금을 하려면 또 10만원짜리 적금을 시작하면 됩니다.

풍차돌리기적금이 10만원씩 하여 한 사이클이 끝나면 14,400,000원이 됩니다.
2년동안 1,440,000원을 모으게 되는거죠.

120만원의 저축을 하는 것이 습관이 되면 월 저축금액이 120만원은 보장이 될 겁니다.
강제저축이 되는 거겠죠?

은행적금으로 이자를 기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원금의 크기를 안정적으로 늘릴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판단합니다. 물론, 주식, 부동산 등의 투자방법으로 원금의 크기를 늘릴 수 있는 방법도 있겠지만 적금과 큰 차이는 없을 겁니다.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한달에 120만원의 적금 1년짜리를 가입하여 만기가 되면 1,440만원입니다.
한달에 120만원을 주식통장에 넣고 10%의 수익을 냈다면? 1,584만원이 됩니다.
144만원의 차이가 발생하죠. 144만원은 크다면 큰 금액이고, 적다면 적은 금액입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은 원금의 크기가 5천만원, 1억이 되기 전까지는 큰 차이를 못느낀다는 것이죠.
"나 144만원 벌었어!"라고 이야기 하는 것과 "1억의 10%로 1천만원을 벌었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느낌이 다릅니다.
1억의 10%로 만들기전까지는 적금으로도 돈을 만들어두는 것이 좋다는 것이죠.
1억을 모으는 동안 투자공부를 하면 되는겁니다. 10%, 20%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요.

내 돈이 돈을 벌어올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기까진 열심히 주식을 할 필요도, 부동산을 살 필요도 없다는 것!
적금만으로도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는 첫걸음이 될 수 있다고!
제가 경험했던 것을 이젠 실천하며, 진짜 되는지 증거로 남겨두어야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