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amage Assessor's Desk

적립식펀드 선택요령과 적립식펀드 4개월 수익률 인증 본문

머니케어

적립식펀드 선택요령과 적립식펀드 4개월 수익률 인증

Damage Detective Diaries 2020. 12. 2. 00:10

적립식펀드를 시작하기 앞서 우리는 몇가지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 적립식펀드를 가입하기 전 저는 3가지의 기준을 가지고 현재 운용중인 펀드를 선택하였습니다.

첫번째, 내가 펀드를 가입하고 언제까지 유지할 계획인가였습니다.
즉, 어떤 목적의 자금인지를 고민하였던 것이죠. 저는 5년정도의 기간동안 자금을 제가 생각한 곳에 사용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두번째, BM민감도입니다.
BM민감도(베타)는 펀드수익률이 비교지수 변동에 대해 어느 정도 민감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펀드의 베타가 1에 가깝다면 펀드 성과는 비교지수와 비슷하게 움직인다는 것을 의미하죠. 예를 들어 펀드의 베타가 2인 경우 비교지수가 1%증가 또는 감소할 때 펀드는 평균적으로 같은 방향으로 약 2% 증가 또는 감소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입한 펀드는 3개월 0.8%, 6개월 0.65%, 3년 0.76%로 나쁘진 않겠다 판단되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세번째로는 어떤 종목에 투자되는지를 눈여겨 보았습니다.
제가 가입한 펀드상품의 주요 주식 종목으로는 삼성전자, 카카오, 삼성SDI, 하이닉스, 네이버, LG화학, 삼성전기, LG이노텍, 솔브레인, 리노공업이 편성되어 들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큰 기업을 선택하여 크나큰 수익을 바랄 수는 없지만 안정적인 수익을 맛 볼 수 있겠다는 판단이 들어 이 상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4개월간 적립식 펀드에 입금을 하고 운용중인데요.
수익률이 마이너스였다가 수익이 났다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12월 1일 현재 수익률은 7.58%이며, 45.312원을 벌고 있습니다.
아직 환매하진 않았기 때문에 실현수익은 아니죠.
계획이 변동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적립된 금액을 중도에 꺼내어 쓰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건들지 말아야 할 돈이라 생각해야겠죠. 이 계획이 쭈욱~가야할텐데요. 1년에도 수차례 흔들리는 날이 오겠죠?? ㅋㅋㅋ

기간별 수익률을 보면 3개월 누적수익률은 8.59%.
제가 처음 적립식펀드를 가입하고 인증을 하였을 때, 지수가 가장 높은 시기에 가입하였기에 누적수익률은 낮습니다. ㅠ
실험적인 것이었으니까요. 제가 자초한 일입니다.
어깨일 때 주식을 산거니 수익이 높지 않은 것도 당연한 일이겠죠.

아으~기간누적 성과를 보니 아쉽네요. 다음 펀드는 무릎일 때 펀드를 하나 가입하여 운용성과를 인증해보아야겠습니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펀드의 달인이 되기 위한 과정이라 생각하며 수익률이 변화되는 과정을 기록에 담아보겠습니다.

 

반응형
Comments